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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역사론 (통일사관)

king7070 2024. 7. 11. 23:09

◑ 통일역사론 (통일사관) 

 

468 史實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려는 것이 아니다. 인류 역사는 어떻게 시작되어 어떠한 방법에 의해서 흘러왔으며 어떠한 방법으로 흘러가고 있는가 하는 것 등 역사 해석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자 한다. 일종의 역사철학으로서 통일사상에 근거한 역사 해석을 말한다.  

 

* 역사론이 필요한 이유는?

- 그것은 인류의 미래상을 확립함으로써 역사의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 공산주의 "인류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라고 규정, 공산주의 세계의 도래를 주장하고 있다.   

- 공산주의자들에게 있어서 유물사관은 혁명을 일으키기 위한 신념의 원동력이었다. 

- 자유주의 세계는 유물사관에 대처할 수 있는 기존의 역사관을 찾아볼 수 없었다. 

 

● 통일사관

* 통일사관의 기본 입장은 통일원리 중의 복귀원리를 근거로 한 입장이다. 

* 통일사관의 3가지 역사 해석

 

1) 죄악사

- 인간 조상의 타락에 의해서 출발한 죄악사이다.

: 본연의 인간은 영적인 죽음의 상태에 떨어지고 본연의 세계는 파괴의 상태가 되고 말았다. 

- 따라서 역사는 대립과 갈등, 전쟁과 고통, 슬픔과 참상 등으로 엵혀진 혼란의 역사로서 이어져 왔다. 

- 따라서 역사상에 제기된 여러 가지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은 이러한 타락 문제의 해결 없이는 불가능하다.  

 

2) 재창조역사 (창조의 법칙)

- 하나님의 창조는 말씀(로고스)으로 시작되었다. 재창조도 말씀에 의해서 행해진다. 

- 타락은 인간만이 하였기 때문에 인간만의 재창조이다. 즉 인간만 말씀으로 재창조하면 되는 것이다. 

- 그러므로 하나님은 성인 의인 예언자 등 정신적 지도자를 세운 후 그들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진리의 말씀을 전해서 그들을 영적으로 인도해 오셨다.  

 

3) 복귀역사

- 인간 시조의 타락으로 인하여 인간은 본연의 세계에서 쫓겨났고 본연의 인간상을 잃었으며 비본연의 모습 또는 비원리적인 모습이 되어서 비원리적인 세계에서 방황하게 되었다. 

- 따라서 본연의 인간상은 다시 회복해야 할 이상으로 남아지게 되었던 것이다.  

- 하나님께서도 창조가 실패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서든지 비원리적인 세계와 인간을 본연의 상태로 복귀시키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 때문에 하나님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동시에 죄악의 인간과 죄악의 세계를 본연의 상태로 복귀하는 섭리를 하시게 된 것이다. 

 

▶ 역사의 법칙성

- 역사관을 세움에 있어서 역사 속에서 법칙을 발견한다는 것은 필요한 조건이다. 

 

* 헤걸의 변증법

- 인류 역사는 절대정신이 변증법적으로 자기 자신을 외부 세계에 전개해 나온 변증법적 발전의 과정으로서 최후에는 자유가 완전히 실현된 이성 국가에 도달한다고 주장했다.

 

* 마르크스의 유물론

 

* 통일사관- 창조의 법칙과 복귀의 법칙

- 일원론 주장한다.

"창조는 하나에서부터 시작된다."  

- 역사의 목표와 방향은 결정적이다. 

- 역사의 과정은 비결정적이다. 인간의 자유의지에 맡겨져 있다.  

 

● 창조의 7가지 법칙

1) 상대성의 법칙

2) 수수작용의 법칙

3) 상극의 법칙

4) 중심의 주관의 법칙

5) 3단계완성의 법칙

6) 6수 기간의 법칙

7) 책임분담의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