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리강론 타락론
제4절 인간 타락의 결과
▶ 욕망
3) 목적성으로 본 선과 악
* 우리가 흔히 죄라고 생각하는 욕망은 원래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된 창조본성이었던 것이다. 왜냐하면 창조목적은 기쁨에 있고 기쁨은 욕망을 채울 때 느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만일 인간에게 욕망이 없다면 동시에 기쁨도 있을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욕망이 없다면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자 하는 욕망도 살고자 하는 욕망도 선을 행하고자 하는 욕망도 발전하고자 하는 욕망도 없을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창조목적도 복귀섭리도 이루어질 수 없으며 인간 사회의 유지와 그 발전도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이 본래의 욕망은 창조본성이기 때문에 이 성품이 하나님의 뜻을 목적 삼고 그 결과를 맺으면 선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와 반대로 사탄의 뜻을 목적 삼고 그 결과를 맺으면 악을 자아 내게 되는 것이다.
5) 타락성본성
* 이와 같이 창조목적을 완성한 세계에 있어서의 창조본성으로부터 일어나는 부수적인 욕망은 인간의 발전을 가져오게 하는 요소는 될지언정 결코 타락의 요인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 발전이라는 것은 번창과 천국과 통한다구요.
▶ 이익될 수 있는, 보탤 수 있는 분야를 전체에 가하게 될 때에 이익을 가져오기 때문에 발전한다
▣ 1994.1.30(일) 참사랑은 모든 이상의 꽃. 본부교회.
253-223 발전이라는 것은 번창繁昌과 천국과 통한다구요. 발전하려면 언제든지 이익될 수 있는, 보탤 수 있는 분야를 전체에 가하게 될 때에 그 운동은 전체에 이익을 가져오기 때문에 세계적인 운동으로서 발전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모든 관계의 세계는 혼자서는 안 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연체적 관계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계의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전부는 개체, 그 자체에서도 관계의 내용의 요소를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받아 가지고 조금 보태라는 것입니다.
◑ 발전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1. 작용을 해야 됩니다.
1) 목적 없이 작용하지 못하게 되어 있다.
- 제일 문제 되는 것이 목적관이다.
- 목적을 위해 존재한다.
▣ 1967.4.10(월) 하나님과 나. 전본부교회.
- 제8회 부모의 날.
157-262 발전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작용을 해야 됩니다. 작용을 하는 데는 목적 없이 작용하지 못하게 되어 있다 이거예요. 플러스가 있으면 반드시 마이너스가 있어야 돼요.
그렇기 때문에 창조원리로 볼 때 여러분들은 어떤 관점으로 봐야 되느냐? 제일 문제 되는 것이 목적관입니다. 우주는 목적이 있어야 된다 이거예요.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상대적 요건이 있어야 됩니다. 상대적 요건이 있으면 그것을 연결시키 주는 힘이 있어야 된다구요. 힘을 통하지 않으면 존재가 나올 수 없다구요. 그렇게 돼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존재하게 되면 힘이 필요하고 힘이 필요하게 되면 무엇이 필요하냐? 상대적 요건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되는 거예요. 하나님은 어떻게 돼 있으냐? 하나님은 계시지만 혼자 계실 수 없다 이겁니다. 주체와 대상, 이성성상이 나온다 이거예요.
* 작용하면 존재합니다. 존재하면 반드시 목적을 이룹니다. 목적을 위해 존재한다 이거예요. 이렇게 된다 이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이성성상이 반드시 있어야 돼요. 이성성상이 있으면 어떻게 되느냐? 작용을 합니다. 수수작용이 벌어진다구요.
2) 상대가 없는데 무슨 발전이에요?
▣ 1991.8.19(월) 하늘나라의 소유권. 한남동.
- 참부모님 귀국 후
218-263 상대가 없는데 무슨 발전이에요?
* 하나님이 존재하기 위한 기원이 뭐냐? 전지전능이에요? 절대적 권한이에요? 절대적 권한이 있으면 뭘 해? 혼자 있는데. 혼자 있는 양반이 절대적 권한이 있어야 뭘 해? 안 그래요? 아무도 없는데.
* 하나님의 본질이 무엇이냐 하는 문제가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게 사랑입니다. 무슨 사랑? 위하라는 사랑이 아니고 위하려는 사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 자신이 어떻게 크느냐 하는 문제의 답은 뭐냐? 투입하고 잊어버리는 개념을 세우지 않고는 클 수 있는 길이 없다!
* 투입하고 투입하고 자꾸 투입하다 보니, 작은 데 투입해도 자꾸 투입하다 보니 투입한 그 자체가 나를 밀어주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투입하면 투입할수록 자꾸 커 가는 것입니다.
3) 주체와 대상. 발전하려면 둘이 하나되어 가지고 나가야 된다.
▣ 1993.11.1(월) 2세들을 수습하라. 한남동.
251-277 환경은 반드시 주체와 대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광물세계든 식물세계든 동물세계든 다 그렇게 되어 있다는 거예요. 이것이 하나되어 가지고야 올라가든가 내려가든가 결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발전해야 된다 이거예요. 발전하려면 둘이 하나되어 가지고 나가야 되는 것입니다.
1)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물건들은 사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상대적 관계를 지니지 않은 존재물이 없다.
▣ 1987.4.26(일) 주체사상. 본부교회.
164-074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물건들은 사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상대적 관계를 지니지 않은 존재물이 없습니다. 왜? 맨 처음에 말한 대로 관계의 세계에 존속해 가지고 더 높은 차원을 향하여 발전하려면 반드시 관계를 맺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164-077 남자가 남자로서 발전하기 위해서는 남자만 가지고는 안 됩니다. 관계를 맺어야 됩니다.
2. 발전하기 위해서는 플러스시켜야 됩니다.
1) 투입해야 돼요.
▣ 1993.10.7(목) 중심, 중심성. 제주국제연수원.
- 일본 여성 수련.
249-038 환경에는 주체 대상이 있는데 그것이 상대 관계를 맺어 대응권, 상대권을 생각하면서 하나되는 곳에 있어서 발전하는 것입니다. 정지는 사망과 통하는 것입니다. 성장은 발전, 영생과 통해요. 천국과 통한다구요.
발전하기 위해서는 플러스시켜야 됩니다. 플러스시키기 위해서는 자기가 투입해야 돼요. 투입 안 하고 빼내 버리면 점점점점 밑으로 내려가는 거예요. 정지하는 것은 지옥과 멸망에 통한다구요. 더하는 곳에서 성장하니까 그것은 천국과 통한다 이거예요.
▣ 1987.5.18(월) 사랑을 통한 이상 실현. 한남동.
- 통일사상 연구원 원장의 질문에 답하심.
164-319 그러니까 우리가 지금 발전하려면 투입해야 돼요.
* 우리 자체를 투입해야 돼요. 환경은 다 되어 있다 이거예요. 자체를 희생하라는 거예요.
* 우리가 이익을 얻고자 해도 안 된다 이거예요. 투입하라, 될 때까지 투입하라.
* 투입의 한계선은 복귀가 완성될 때까지 계속해야 한다는 거예요.
2) 발전의 원칙은 희생.
- 작은 것을 흡수해서 다리를 놔 가지고 큰 것에 도달한다.
- 그걸 흡수했으면 그 이상 하나님을 위해서···. 하나님의 사랑을 위해서 그렇게 하게 될 때는 만우주가 환영한다
▣ 1983.3.1(화) 탕감에 의한 복귀의 완성. 미국.
124-318 자, 여러분들이 시금치 잘라먹고 배추 잘라먹고 그다음에 무슨 야채를 해 먹는 것이 죄예요, 죄가 아니에요? (죄가 아닙니다.) 거 풀을 잘랐을 때나 무슨 야채를 잘랐을 때 물이 나오지요? 그 물은 피와 마찬가지예요. 피와 마찬가지라구요. 동물을 보면 피예요.
여러분들 매일같이 잡아먹지요? 그러면 저 식물들이 말이에요, "에이, 살인자야, 살인자야" 그래요? 안 그래요. 왜? 어째서? 우주가 연결되는 데는 작은 것을 흡수해서 다리를 놔 가지고 큰 것에 도달하는 거예요. 이것이 발전의 원칙이고 그다음에는 존재의 원칙이에요. 이렇기 때문에 할 수 없다 이거예요. 알겠어요?
나라를 살리기 위해서는 국민이 희생해야 된다구요. 그게 원칙이에요. 이 세계를 위해서는 한 나라가 희생해야 된다구요. 하나님을 위해서는 세계가 희생해야 되는 거예요. 이것이 원칙이에요.
* 그렇기 때문에 고기를 잡아먹고 소를 잡아먹고 다 잡아먹고 그걸 흡수했으면 그 이상 하나님을 위해서···. 하나님의 사랑을 위해서 그렇게 하게 될 때는 만우주가 환영한다구요. 어때요?
3. 극복
-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그 양에 따라 지금보다 발전을 하느냐, 퇴보를 하느냐 하는 문제가 결정된다.
▣ 1978.5.7(일) 무거운 짐. 벨베디아.
098-107 자, 여러분들, 배가 고플 때 말이에요, 배가 고플 때 밥을 한 술이라도 더 먹고 싶은 것이 자연의 이치인데 밥을 안 먹어야 된다 이거예요. 안 먹고 살아 가야 된다 이거예요. 잠을 잘 때가 되면 자고 싶은 것이 자연의 이치다 이거예요. 그런데 안 자고 해야 된다 이거예요. 놀고 싶을 때 노는 것이 자연의 이치다 이거예요. 그런데 안 놀고 해야 된다 이거예요.
그러한 모든 자연의 이치에 반항하고 자연스러운 모든 환경을 억제하고 가지 않고는 그 나라가 현상, 현재에 있어서 그 이상의 발전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거예요. 그런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그 양에 따라 국가가 지금보다 발전을 하느냐, 퇴보를 하느냐 하는 문제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그걸 알아야 돼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4. 진정히 줘야 돌아온다.
▣ 1977.6.19(일) 하나님의 소원. 미국.
094-012 우리 통일교회도 발전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힘을 투입해 나가라, 진정히 줘야 돌아온다. 원리가 그렇다구요.
5. 단합해야 된다.
▣ 1990.2.17(토) 주인의식을 갖고 일하라. 국제연수원.
- 세계일보 과장 이상 간부들 오찬회.
199-220 세계일본도 내 말 들으면 빨리 발전합니다. 문제는 거기에 있는 거예요.
* 우리 언론인이 세계일본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느냐? 발전의 근동 동기가 뭐냐? 단합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위로부터 아래까지 단합해야 돼요.
6. 성공하는 것도 사랑을 중심 삼고 하고 발전하는 것도 사랑을 중심 삼고 해야 된다.
- 사랑의 주인이 돼라.
▣ 1990.1.21(일) 발전과 성공의 비결. 본부교회.
198-073 사랑의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안 그래요? 부모가 좋다는 것은 사랑의 부모이기 때문입니다. 뿌리 되는 사랑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입장에서 볼 때 성공하는 것도 사랑을 중심 삼고 하고 발전하는 것도 사랑을 중심 삼고 하게 될 때 이것이 이상형으로서 만민이 바라볼 때 싫지 않고 남녀노유를 막론하고 서로서로가 동화할 수 있는 본질적 내용이 아니겠느냐는 것입니다. 이런 결론이 나와요.
그러니 발전하려면 끌어줘라 이거예요. 부모와 같이, 스승과 같이, 주인과 같이 사랑을 가지고 할 때는 스승도 좋고 주인도 좋고 부모도 좋다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198-078 사랑은 끌어 잡아당기는 힘이 있다구요. 사랑은 동화의 힘이 있고 부족할 때는 보충의 힘이 있어요. 끌어당기는 힘, 동화의 힘, 밀어주는 힘이 다 있다는 것입니다. 발전하기 위해서는 끌어주어야 되고 동화작용해야 되고 밀어주어야 됩니다.
이런 소질을 하나만 가지면 세 가지를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거예요. 그렇게 주도면밀하게 통일할 수 있는 소성을 갖춘 멋진 존재는 사랑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 1985.12.20(금) 댄버리의 승리. 한남동.
- 댄버리 승리 120일 기념예배.
- 36, 72, 124가정.
136-016 사랑의 힘에 의해서 하나되어 가지고 움직이게 되면 그것은 확대한다는 거예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사랑의 힘이 없으면 확대되었다가도 자동적으로 내려간다구요. 경계선을 넘어서 수직으로 달리지 못한다는 거예요.
* 우주력의 이상의 힘을 향해서 수직선과 접착할 수 있는 작용의 힘은 사랑의 힘밖에 없다는 거예요. 그다음에는 전부 다 원형운동에 따라서 움직이는 거예요.
7. 핍박받을 때
- 하나님이 협조하니까 발전하기 마련이다.
▣ 1978.3.15(수) 미국에 불을 붙이자. 리치먼드.
- 주 책임자 회의.
097-192 핍박과 어려운 길을 벗어나서는 하늘의 심정세계를 묶을 수 있는 길이 없다 이거예요. 이건 결정적인 결론이라구요. 그래서 종교는 핍박받으면서 발전하는데 왜 발전하느냐? 이런 원칙 때문입니다. 핍박받을 때 하나님이 협조하니까 발전하기 마련이라는 거예요. 하늘이 협조하기 때문에 발전하는 거라구요.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
8. 발전하려면 좋은 것, 나쁜 것 전부 다 소화시켜야 된다.
▣ 1973.4.15(일) 오늘과 내일. 벨베디아.
066-112 통일교회를 중심 삼고 볼 때 통일교회가 발전하려면 좋은 것, 나쁜 것 전부 다 소화시켜야 되는 것입니다. "나는 좋은 것은 소화시켜도 나쁜 것은 못 시킨다" 하게 되면 그걸 누가 책임져요? 나중에 여러분들 후손에게 가는 거라구요. 제일 사랑하는 아들딸, 후손들이 그걸 맞는다고요. 그렇기 때문에 나쁜 것, 좋지 않은 것들을 소화시키기 위해서는 서로 먼저 나서야 됩니다.
* 지금 통일교회의 사람들이 이 시대를 즐기면 후대의 사람들이 고생하는 것이고 통일교회 사람들이 이 시대에 고생을 하면 후손들은 잘되는 것입니다. 그게 공식이라구요. 그거 알아요?
9. 개척자가 되어야 합니다.
▣ 1971.7.11(일) 개척자. 전본부교회.
045-318 그러면 통일교회의 교인들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느냐? 개척자가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한 눈을 바라볼 때 "너는 이 길을 찾아 나오는 데 있어서 몇 가지나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을 바라보고 찾았느냐?" 하고 또 손을 볼 때도 "손가락, 너는 나한테 몇 가지 도움이 됐느냐? 너는 선한 일을 몇 가지나 했느냐" 하고 반문해 보라는 거예요.
* 여러분이 알아야 할 것은 개척자가 가는 길은 모험의 길이라는 것입니다. 인내로써 극복을 해야 될 뿐만 아니라 투쟁을 해야 됩니다. 거기에는 어떤 참고 자료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숱한 극복의 환경을 거쳐 가지고 틀림없는 결과가 나올 때 그러한 것을 재료로 삼아야 역사적인 결과가 남아지는 것입니다.
거기에는 잘 살 수 있는 표준적 기준이 있는 것도 아니요, 역사가 있는 것도 아니요, 진리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모든 대책을 자기가 세워야 됩니다. 즉 자기가 역사가 되어야 하고 진리의 실체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또 자기가 어떤 표준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라면 가만히 있어야 되겠어요? 재료를 수습해 가지고 연구를 해야 합니다. 이런 것을 여러분이 알아야 되겠습니다.
10. 발전하려면 과거를 淸算해야
▣ 1970.11.22(일) 전진과 후퇴. 전본부교회.
036-105 또 현재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사실, 의식이 선하냐 악하냐 하는 문제를 중심 삼고 볼 때 그것이 선 앞에 있어서 보탬이 되지 못하는 의식이면 완전히 회개하여 청산지은 후에 순수하고 선한 인연으로 남아질 수 있는 것만을 보탤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전진적인 요인이 될 수 있는 것이지 그냥 그대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11. 원리의 길을 가야 된다.
▣ 1987.12.5(토) 심정권. 한남동.
171-020 통일교회가 발전하려면 원리원칙이 있는데 그 원리의 길을 가야 됩니다.
'신앙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원성취서 - 효정봉헌서의 은혜 7가지. (0) | 2025.01.15 |
---|---|
謙遜한 자세는 하늘과 가까이하기 위한 必須 要件. (0) | 2025.01.15 |
하나님이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0) | 2025.01.09 |
개성완성이란 무엇인가? (0) | 2025.01.09 |
하늘을 배신하지 말라 - 15가지. (1) | 2024.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