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애노정

흥남 감옥 - 선생님이 그러한 환경 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었겠어요? 선생님은 정신력의 중요성을 알았습니다.

1. 정신력의 중요성을 알았다.

 

▣ 1971.12.23(화) 통일교회사 2. 워싱턴, D.C.

052-167 선생님이 그러한 환경 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었겠어요? 사람은 육신만이 아닙니다. 만일 죄수들이 음식만을 먹고살게 되어 있었다면 그들은 죽었을 것입니다. 선생님은 그것을 알았습니다. 선생님은 결심했습니다. 선생님은 정신력의 중요성을 알았습니다.

 

여러분이 영적으로 어떤 것을 먹는 경험을 하게 될 때 여러분은 배고프지 않습니다. 선생님은 정신적으로 특별한 결심을 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은 선생님이 먹는 음식의 절반만으로 살 수 있다고 마음에 확신을 가졌습니다. 

 

2. 인간으로 태어났다가 이런 것을 한 번 알아보고 배우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1975.3.12(수) 남아지는 사람들. 배리타운. 

076-315 강한 사람이 질기고 강한 사람이 또 인내력이 강한 사람이 남아지는 거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열 번 쓰러지더라도 열 번 일어설 수 있다, 그래야 된다구요. 

 

076-318 감옥에서 있었던 얘기 한 번 해 보겠다구요. 자 고문도 많이 받았다구요. 고문도 많이 받았어요. 그래도 난 낙심하지 않았다구요. 인간으로 태어났다가 이런 것을 한 번 알아보고 배우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구요. 어떤가 한 번 알아보자! 궁금했다구요. 뭐 몽둥이만 보게 되면 피하는 게 아니라 "야 그 몽둥이가 얼마나 큰가 맛 좀 보자" 마음자세라도 그렇게 가져야 된다 이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