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이란 말은 "통일교회 문 선생의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 1964.10.3(토) 하늘의 용사. 대구교회.
014-182 세상에는 수많은 명사가 있습니다. 좋은 명사 나쁜 명사가 많이 있어요. 그 가운데 나쁜 명사는 내게 필요 없습니다. 미안하지만 나쁜 명사는 내게 필요 없습니다. 하늘땅에서 세계에서 제일 좋은 명사는 모두 내 것입니다. 내가 욕심이 좀 많습니다. 이거 미안합니다만 나는 행복이란 말은 "통일교회 문 선생의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젊은 선생이 무척 독선적이라고 할지 모르지만 행복이란 명사는 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에서 아무리 행복하다고 해도 그것은 다 깨지는 것입니다.
* 여러분이 세계에서 최고의 영화를 누릴 수 있는 입장에 있으니만큼 별의별 사람들이 다 조롱하는 데 들어가서도 깊은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런 사람이 진짜 행복한 사람이라고 선생님은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선생님을 하고 있는 선생님을 따르는 통일교인도 행복한 사람이라고 나는 봅니다. 보기에는 처량하고 비참하지만 두고 보자는 것입니다.
심정이 하늘땅과 더불어 운행하고 하늘땅은 우리의 심정과 더불어 운행하기 때문에 스스로의 가치를 100% 이상 높여서 스스로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사람들이 우리 통일교회 식구들입니다.
▶ 인간의 욕망 달성.
▣ 총서 - 원리강론
인간은 누구나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찾아 이루려고 몸부림치고 있다. 개인의 사소한 일로부터 역사를 좌우하는 큰 일에 이르기까지 그것들은 결국 하나같이 보다 행복해지려는 삶의 표현인 것이다.
그러면 행복은 어떻게 될 때 오게 되는 것인가? 인간은 누구나 자기의 욕망이 이루어질 때 행복을 느끼게 된다. 욕망이라고 하면 우리는 흔히 그 본의를 흐려서 생각하기 쉽다. 그것은 그 욕망이 선보다도 악으로 나아가기 쉬운 생활환경 가운데 우리가 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불의를 맺는 욕망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본심에서 나오는 것은 아니다. 인간의 본심은 이러한 욕망이 자신을 불행으로 이끌어간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악을 지향하려는 욕망을 물리치고 선을 추구하는 욕망을 따라 본심이 기뻐하는 행복을 찾으려는 필사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망의 어두움을 헤치고 생명의 빛을 찾아 고달픈 길을 더듬고 있는 인생이다.
불의의 욕망을 따라가서 본심이 기뻐하는 행복을 누려 본 사람이 어디에 있었던가? 인간은 누구나 그러한 욕망을 채울 때마다 양심의 가책을 받아 고민하게 된다.
* 진정한 육신의 행복이 없이 그의 심령적인 기쁨도 있을 수 없다.
▣ 1994.1.23(일) 성화의 젊은이, 통일의 젊은이. 중앙수련원.
- 제29회 성화 학생 총회.
253-147 인간의 욕망을 달성할 수 없으면 인간의 행복은 영원히 있을 수 없다, 이렇게 되는 거예요. 여러분은 행복한 사람이 되고 싶지요? 어떤 사람이 행복한 사람이에요?
돈을 가지고 있으면 불행하다구요. 돈을 천억쯤 수표로 가지고 있으면 밤잠을 자겠어요, 못 자겠어요? 못 자요. 파수꾼이 되어 버린다구요. 하룻밤만 그래요? 일 년 열두 달이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돈 한 푼도 안 가진 사람은 24시간 365일 걱정을 안 해요. 얼마나 편해요? 그래, 돈이 좋아요, 편안한 게 좋아요?
▶ 행복은 자기에게 달린 것이다
▣ 1989.4.2(일) 잘 살아 보세. 뉴욕.
189-161 이걸 생각할 때 세상만사는 불행한 사람이 행복할 수도 있고 행복한 사람이 불행할 수도 있는 거예요.
189-171 자, 그러면 행복이 어디에 있느냐? 행복은 어디에나 있는 것이다, 행복은 자기에게 달린 것이다 하는 걸 알아야 돼요.
189-175 그렇기 때문에 어려울 때는 내려다보라는 거예요. 그게 행복한 사람이에요. 알겠어요?
1. 제일 먼저 하나님을 찾아야 된다.
▣ 1960.5.1(일) 행복한 무리들. 전본부교회.
009-131 우리가 행복한 사람이 되려면 먼저 어떻게 해야 되느뇨? 잃어버린 것을 찾아야 됩니다. 제일 먼저 하나님을 찾아야 됩니다. 잃어버렸던 하나님을 찾을 수 있는 그 자리가 있다면 여러분은 모든 것을 희생하고도 그곳을 향해 달음질쳐 가야 됩니다.
009-148 행복한 사람이란 하나님이 바라시고 소원하시는 제일 귀한 것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자라는 것을. 그 귀한 것이 무엇이냐? 하나님을 아버지로 삼고 하나님의 독생자를 아버지로 삼고 하나님의 독생녀를 어머니로 삼을 수 있는 것입니다.
▣ 1988.5.9(월) 본연의 고향을 복귀하자. 광주교회.
176-143 자, 그러면 하나님을 찾아서 같이 살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거 행복한 사람일까요, 불행한 사람일까요? (행복한 사람입니다.) 얼마나 행복할까? 나, 하나 물어보자구요. 세계만큼? 세계보다 더 크게 행복해야 됩니다.
2. 사랑과 가정
▣ 1992.4.9(목) 만국 복귀와 만민 해방. 중앙수련원.
- 일본 기성가정 성주식. 일본어.
229-049 역사를 통해서 어떠한 위대한 사람도 또는 비천한 사람도 사랑을 떠나서 살겠다고 한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여기 있는 사람들, 사랑이 필요해요? 할아버지 할머니도 그 사랑 때문에 둘이 부둥켜안고 살고 있는 거예요. 그게 없으면 가정이고 뭐고 없어요.
* 그래서 할아버지 할머니도 어머니 아버지도 그리고 자기와 자기 아내도 아들딸도 모두 다 사랑의 고삐에 끌려가는 거예요.
1) 사랑은 행복과 사랑의 요소. 행복과 생명의 근원.
▣ 원리강론 제2절 타락의 동기와 경로
1. 천사의 창조와 그의 사명 및 그와 인간과의 관계.
2) 영적 타락과 육적 타락
ㄱ. 영적 타락
피조세계는 하나님의 사랑의 주관을 받도록 창조되었다. 따라서 사랑은 피조물의 생명의 근본이요, 행복과 이상의 요소가 된다.
▣ 원리강론 제3절 사랑의 힘과 원리의 힘 및 믿음을 위한 계명
1. 사랑의 힘과 원리의 힘으로 본 타락.
따라서 하나님의 사랑이 없이는 인간 창조의 목적인 사위기대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므로 사랑은 인간의 행복과 생명의 근원이 된다. 하나님은 원리로써 창조된 인간을 사랑으로 주관하셔야 하므로 그 사랑이 사랑답기 위하여는 사랑의 힘은 원리의 힘보다도 더 강하지 않으면 안 된다.
2) 사랑에 의해 살고 사랑에 의해 죽는 사람.
▣ 1988.11.7(월) 국경을 넘어 심정권을 연결하자. 리틀엔젤스 예술회관.
- 6500가정 일본 식구. 일본어.
183-277 사랑에 의해 살고 사랑에 의해 죽는 사람은 행복하다고 결론짓는다면 선생님의 생애는 비참했었지만 죽음에 다다르는 미래를 향해 사랑의 희망의 길을 그대로 계속해 간다면 나도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이라는 거예요.
3) 사위기대. 가족의 사랑
- 부모의 사랑. 부부의 사랑. 자녀의 사랑
▣ 1989.12.10(일) 통일교회의 자랑. 미국.
195-292 하나님의 사랑에는 3가지의 사랑이 포함되어 있어요. 부모의 사랑, 부부의 사랑, 자녀의 사랑이 그것입니다. 나로부터 시작해서 참부모가 여기에 있고 남편이나 아내가 여기에 있고 자녀가 여기에 있어요. 그러면 부족한 것이 없어요. 내가 모든 것을 다 가지게 되는 거예요. 얼마나 자랑스러워요! 나는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잖아요?
4) 슬픔도 같이하고 기쁨도 같이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 자는 행복하다.
▣ 1959.7.5(일) 본향을 찾아가는 인생길. 전본부교회.
007-040 여러분, 행복한 자는 붙들고 울어 줄 수 있는 사람을 많이 가진 사람입니다. 자식이 좋다는 것은 무엇이뇨? 부모가 어려울 때, 부모가 눈물 지을 때 같이 울어 주기 때문에 좋다는 것입니다. 그렇잖아요? 또 부모가 기뻐할 때 같이 기뻐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슬픔도 같이하고 기쁨도 같이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 자는 행복하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친구 중심 삼고 자랑하지 마십시오. 나를 위하여 죽을 때 울어 주고 슬플 때 같이 울어 주기 힘듭니다. 그럴 수 있는 분은 부모입니다. 하늘은 그런 분이십니다.
5) 하나님을 중심하고 3대가 같이 사는 사람.
▣ 1987.11.22(일) 우리를 보호하심을 감사합니다. 미국.
170-254 자, 행복한 사람은 어떤 사람이냐? 하나님을 중심 삼고 하나되어 있는 어머니 아버지를 모시고 부부가 되어서 아들딸과 더불어 3대가 같이 사는 사람입니다. 여기서 하나되는 데는 어떻게 하나되어야 되느냐 하면 하나님을 중심 삼고 하나되어야 된다 이거예요.
6) 자기 자녀를 안고 있는 부모.
▣ 1992.2.11(화) 가야 할 천국 기지. 한남동.
- 일본 책임자. 일본어.
227-120 사랑이라는 것은 실로 위대한 힘이 있습니다. 자기가 사랑하는 자녀는 자신 이상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구요. 그것은 누구나 그래요. 이것은 누구나 한결같다구요. 그것을 부정하는 부모는 한 사람도 없습니다. 그것을 거역할 부모도 없어요. 여기서 통일권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평등 통일 평화가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자녀를 안고 있는 부모가 있다면 그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자녀가 없는 사람은 불행하다구요. 그거 왜 그래요? 모든 종결체로서 결실체로서 나타난 것이 자기 자녀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자녀를 봤을 때 하나님을 발견한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자녀를 안은 그 순간은 우주에서 제일 귀중한 것을 안고 있는 것과 같은 거예요. 하나님 자체를 안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는 것입니다.
7) 서로를 위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부부.
▣ 1987.12.6(일) 승패의 내일은 온다. 본부교회.
- 귀국 환영예배.
171-077 아내가 진정한 아내라면 위해 주고 또 위하고 더 위하고 싶은 마음을 갖고 죽어 가는 것입니다. 그런 아내를 가진 남편은 세상에서 제일 행복한 남편입니다. 아내를 위해서 하고 또 하고도 다 못하고 간다고 하는 남편이 있다면 그런 남편을 지닌 아내는 행복한 사람이라구요.
왜 행복한 사람이냐? 슬픔도 기쁨으로 소화할 수 있는 생활을 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지옥도 천국으로 화하게 할 수 있는 생활을 했다는 것입니다. 천국 갈 사람은 지옥을 소화하고 가야지 지옥을 피해서 못 가는 거예요. 오늘날 악한 세상에서 천국에 가려면 악한 이 세상을 소화하고 가야지 악한 세상을 피해서는 못 가요. 그것이 통일교회 문 선생이 발견한 내용입니다.
8) 부부 사랑 일
▣ 1995.10.1(일) 본연의 가정과 축복가정. 벨베디아.
272-157 미국 가정에서는 아버지 어머니에게도 "전화하고 오소" 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편네의 방에 들어가는데도 "똑똑" 노트하고 전화하고 들어가요.
* 여편네의 방에 전화하고 들어오는 것을 허락받고 들어가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이에요, 불행한 사람이에요? 행복한 사람이다! 어떻게 생각해요? 아니라는 것입니다. "퉤퉤퉤" 이런 사람은 사라지는 것입니다.
9) 부모를 사랑하고 모시고 싶어 하는 사람.
▣ 1962.12.19(수) 최고의 인간과 종교. 춘천교회.
012-115 부모를 사랑하고 부모를 모시고 싶어하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이다.
▣ 1969.11.15(토) 언젠가는 가야 할 길. 전본부교회.
- 본부 지구 청년 수강회. 1969.11.13~15.
027-031 죽도록 좋아할 수 있는 부모를 가진 사람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왜냐 하면 사람은 하나님의 심정에서 태어나 살다가 하나님의 심정 속에서 죽어 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럴 수 있는 사람들은 천국 갈 수 있는 것입니다.
3. 만물
- 과학 발달의 행복한 사회 환경.
▣ 원리강론 제5장 메시아 재강림준비시대
제3절 정치와 경제 및 사상의 성숙기
3. 산업혁명의 의의
하나님이 창조 이상은 단지 죄 없는 사회를 이루는 것만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인간은 만물을 주관하라 하신 하나님의 축복의 말씀대로 피조세계에 숨어 있는 원리를 찾아 과학을 발달시킴으로써 행복한 사회 환경까지 이루어 놓아야 하는 것이다.
4. 건강
▣ 1990.11.29(목) 참사랑을 중심한 통일된 가정. 국제연수원.
- 남북 총선 대비 전국 지도자 대회.
209-201 우리 같은 사람은 병을 모릅니다. 여덟 살 때 한 번 앓아누워 보고 그 후에는 칠십이 넘도록 한 번도 앓아 누어 본 적이 없습니다. 그거 행복한 사람이요, 불행한 사람이요? (행복한 사람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거예요.
1) 맛있게 먹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
▣ 1988.8.22(월) 학사교회의 역할. 한남동.
- 카프 책임자.
180-190 행복이 뭐냐? 맛있게 먹고사는 사람이 행복해요. 먹는 데 있어서 잘 먹는 것이, 좋은 거 먹는 것이 행복한 것이 아니라 맛있게 먹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이에요.
5. 의욕
▣ 1998.3.25(수) 훈독회를 통해 전통을 세우라. 제주국제연수원.
292-034 대만 나라가 움직이게 됐다고? (예) (이재석 대만 회장 보고 ) 나이도 먹었지만 나이를 넘어서 가지고 의욕이 사무쳐 가지고 그 나이를 타고 날 수 있는 이런 기분을 갖고 있는 사나이는 행복한 사람이라구. (예, 정말 은사입니다.) 열심히 하면 된다구.
1) 본향 땅을 찾아가는 사람.
▣ 1998.1.1(목) 한국 정세를 수습하는 방법은 어디에 있느냐. 우루과이.
- 제31회 참하나님의 날.
289-142 타락했기 때문에 하나님을 중심 삼고 그 출발지에서 출발하지 못했다구요. 가정이 그런 자리가 못 되었어요. 그런 고향은 없습니다. 비로소 문 총재가 나와 가지고 참사랑을 중심 삼고, 참부모를 중심 삼고 하나님과 참부모가 하나될 수 있는, 착지해서 출발할 수 있는 그 기원을 마련한 거라구요. 그곳이 인류의 본향 땅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복귀는 되었지만 그 복귀된 것이 본연의 형태의 출발 기지와 같기 때문에 그곳이 하나님의 사랑을 나눌 수 있고 참사랑의 기지로서 출발하려던 곳이기 때문에 인류의 본향 땅이 되는 것입니다.
인류 할 떼는 영계도 들어갑니다. 영계는 인류 아니에요? 영계에 간 선조들은 어때요? 그런 고향 땅에 와 보지 못했고 태어나지 않았거든요. 그런 본향 땅이라는 것은 인류의 본향 땅인 동시에 영계의 본향 땅이고 인간들의 본향 땅인 동시에 하나님의 본향 땅이 된다는 거예요. 알겠어요? 그 본향 땅에서 종적인 하나님의 사랑, 횡적인 하나님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 그러니까 그런 곳을 찾아가기 위해서 임자들이 손해 나는 길이지만 여기를 찾아왔다는 것입니다. 더 손해 나더라도 그것이 무엇보다 가치 있으니 그곳을 찾아가는 거라구요. 그런 것이 틀림없다는 걸 다 알게 될 때는 집을 팔든 땅을 팔든 자기 소유의 물건을 희생시키고 아들을 희생시키고 부부 자체를 희생시키더라도 그런 곳에 가 가지고 얻을 수 있다면 그것을 찾아 넘어가야 된다는 것입니다. 어제도 이런 말을 했지요?
그래, 끝까지 찾아가야 되겠어요, 안 가야 되겠어요? 그 정착할 수 있는 근원적 기지에 가기 위해서는 모든 걸 팔고라도 피난민이 되더라도 그 행렬에 동참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거기에 가다가 죽더라도 행복한 사람이 된다 이거예요. 가지 않는 사람보다도 가다 죽는 사람이, 못살고 피난민이 되었을지언정 이 땅 위에서 잘살고 왕이 되고 별의별 짓을 하고 사는 사람보다도 행복한 사람이라는 거예요.
6. 상대가 있어야 한다.
- 영원히 받을 수 있고 영원히 줄 수 있는 사람
▣ 1967.6.11(일) 성신. 전본부교회.
018-249 행복한 사람은 어떠한 사람이냐? 받을 것도 없어도 줄 것이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받을 것은 있지만 줄 것이 없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입니다.
* 행복한 사람은 영원히 받을 수 있고 영원히 줄 수 있는 사람입니다.
▣ 1986.4.16(토) 제39회 참부모의 날. 본부교회.
175-165 좋은 사람이 될래요, 행복한 사람이 될래요? 어떤 사람이 될 거냐 말이에요. 좋은 사람도 되고 행복한 사람도 되고? 좋은 사람은 그냥 좋은 거예요. 행복이라는 말은 혼자 두고 하는 말이 아닙니다.
* 남자 여자가 아무리 잘났다고 하더라도 사랑이 없을 때는 쓸모가 없어요. 아무 소용이 없어요. 안 그래요? 사랑이 없으면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암만 미인이면 뭘 해요? 암만 미남이면 뭘 해요? 뭣에 써먹을 거예요? 그게 죽게 된다면 미친개도 안 뜯어먹습니다. 도대체 미남 미녀는 무엇 때문에 필요로 하는 거예요? 그건 사랑이라는 왕권을 중심 삼고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 1995.1.1(일) 제28회 참하나님의 날과 참부모님의 승리권 상속. 중앙수련원.
266-322 그렇기 때문에 상대가 없는 사람은 불쌍한 거예요. 문 총재가 상대가 없다면 불쌍한 사람이라고 해요, 행복한 사람이라고 해요? 훌륭한 어머니가 오늘 돌아갔다 하면 "아이고, 선생님 불쌍하게 됐구만" 그래요, "행복하게 됐구만. 곁다리 달고 다니기에 얼마나 귀찮아. 없어져서 잘 됐구만." 그래요? 상대가 없으면 외로운 것입니다.
▣ 1997.3.11(화) 애천 애인 애국. 선문대학교.
- 대학 본관, 학생회관, 대학교회 및 문화센터, 기숙사 기공식.
282-153 사랑의 대상이 없어지면 모든 것이 대낮이 밤중이 되는 거예요. 그거 이해돼요? 그러니까 행복한 사람은, 사랑을 갖지 않은 사람은 행복할 수 없다 그거예요. 이렇게 되는 거예요.
▣ 1997.12.30(화) 4천만 쌍 축복결혼 승리 축하대회. 우루과이.
289-027 색시 있어? (예) 밤에 추울 때 발이 꽁꽁 얼어 가지고 색시 삼각지대에 발을 집어넣으면 물어 재껴, 손까지 붙들어 줘? 물어보잖아, 이 녀석아? (붙들어 줍니다.) 붙들어 줘? 붙들어 주면 나보다 좋은 상대라고 생각하는 거예요. 알겠어요?
좋은 일을 대해도 좋아하고 나쁜 일도 좋게 대하니까, 언제나 좋은 상대이기 때문에 그런 사람을 대하고 사는 사람은 불행해요, 행복해요? 행복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냐? 추울 때 "아이구, 춥다" 하면 겨드랑이에다 품어 준다구요. 그래도 춥다고 하면 사타구니에도 품어 준다구요. 전부 다 싸 가지고 녹여 준다는 것입니다. 부모가 다른 것이 뭐냐? 여러분이 추워하게 되면 말이에요, 겨드랑이 아니라 사타구니에까지 넣고 거기에 있는 것 다 제쳐 놓고 손을 녹여 주는 것입니다. 그런 아버지라는 거예요.
7. 모두가 행복해야 한다.
▣ 원리강론 제5장 부활론
제3절 재림부활에 의한 종교통일
3. 재림부활에 의한 비종교인의 통일
타락 인간에 있어서도 그 어느 한 자녀라도 불행하게 되면 결코 행복해질 수 없는 것이 그 부모의 심정이거늘 하물며 하늘부모로 계신 하나님에 있어서랴. 베드로 후서 3장 9절을 보면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라고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뜻대로 이루어져야 할 이상 세계에 지옥이 영원한 것으로 남아질 수는 없는 것이다.
8. 악과 싸워 승리하지 않으면 행복은 있을 수 없다.
▣ 1961.10.14(토) 부모의 심정으로 끝까지 주라. 한국.
이북 출감일.
011-234 악과 싸워 승리하지 않으면 행복은 있을 수 없다. 혹 행복이 오더라도 그것을 느낄 수 없다. 행복한 사람이 되려면 공의를 위해 싸우고 하나님 대신 주어야 한다. 도의 길은 주는 길이다.
9. 만족
- 최하의 자리에서도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이다.
▣ 1963.7.27(토) 나는 누구냐. 전본부교회.
- 제1회 전국 성화 학생회 특별 수련회 개회식.
012-286 최하의 자리에서도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이다.
*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아들딸이 되고 싶어 한다. 하나님의 아들딸이 되는 유일한 방법은 천하가 반대해도 나는 간다고 하는 신념을 갖고 선하게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면 천하가 굴복할 것이다.
* 여러분도 하나님의 아들딸이 되기 위하여 여기에 왔지? 그렇지? 믿고 순종하라. 그러면 최후의 고비에서 구해 주실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딸이 되는 비결은 명령에 복종하고 순종하는 것이다.
10. 첫사랑
- 첫사랑의 상대를 남편으로, 아내로 맞는 사람들은 불행한 사람이 아니라 행복한 사람.
▣ 1988.10.23(일) 국경을 초월한 참사랑의 인연. 용인 일화연수원.
- 6500가정 약혼식.
182-239 첫사랑의 상대를 남편으로, 아내로 맞는 사람들은 불행한 사람이 아니라 행복한 사람입니다.
11. 하나되는 자리에서만이, 통일된 자리에서만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 1992.2.2(일) 통일은 두익사상과 하나님주의로. 본부교회.
226-080 통일된 환경에서만이 행복이 가능한 것입니다. 부부가 제일 필요로 하는 것도 하나되는 것입니다. 왜? 부부의 행복은 하나되는 자리에서만이, 통일된 자리에서만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신앙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조자 천우신조 (0) | 2024.08.20 |
---|---|
나에게 가장 무서운 것들 (0) | 2024.08.18 |
이런 곳에는 하나님이 함께하시지 않는다 - 4가지. (0) | 2024.07.16 |
철야기도 (0) | 2024.06.28 |
십일조 (0) | 2024.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