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앙생활의 본질은?
1) 하나님의 임재점에 일치.
▣ 1969.1.19(일) 하늘이 임재할 수 있는 내적 자아. 전본부교회.
- 밤예배 후의 말씀.
022-038 선생님은 지금까지 이 뜻을 세워 나오면서 어디에 가장 중점을 두었느냐? 하나님이 임재하는 곳 즉 하나님이 임재할 수 있는 기점이 어디냐? 여기를 중심 삼아 가지고 어떻게 일체가 되느냐? 어떻게 동화되느냐? 여기에 하나님이 공인할 수 있는 일체점의 기반을 어떻게 세워 내적으로 적응시키느냐, 이런 것에 가장 중점을 두고 지금까지 싸워 나왔습니다.
022-042 하나님과 예수님이 하나되는 그곳이 하나님이 임재할 수 있는 기점입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그 기점의 도리를 접해 가지고 일치화될 수 있느냐, 즉 동화될 수 있느냐 하는 문제를 중심 삼고 싸워 나온 것입니다.
그곳과 일치되기 위해서는 죽음을 무릅쓰고 싸워야 합니다. 이것이 하나가 되지 않으면 어떠한 승리도 가져올 수 없습니다. 아무리 노력했댔자 그것은 헛수고라는 것입니다.
* 하나님이 임재할 수 있는 임재점에 일치되기 위해서는 "내가 국가를 위해 충성만 하면 됐지···. 중심이 어떻고 임재점이 어쨌든 ···" 하는 그런 사고를 가지고 있으면 안 됩니다.
국가를 위해 충성하기 전에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그 임재점에서 충성하겠다는 다짐을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사회를 위해서 봉사하기 전에,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곳에 들어와 가지고 봉사하여 인정을 받아야 됩니다. 그렇지 않고는 하나님의 내적인 인연이 결과인 외적 세계에 열매 맺을 수 없습니다. 이것이 신앙생활의 본질입니다.
2)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
▣ 1970.3.14(토) 아버지의 목전에서. 구리시 수택리 통일산업.
- 제2회 협회 간부 수련회.
029-338 지금까지 하나님께서 수고하신 것은 결국 나를 위해서 한 것이요 이제부터 가야 할 세계적인 개척 노정의 95%의 사명도 나를 위해 하고 계신다는 것을 생각하면 우리들은 하나님께 감사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신앙생활의 본질은 무엇이냐?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인 것입니다. 그러한 마음이 있을 때에 그것이 하나님과 내가 타락한 인연을 넘어 하나의 인연으로 맺어질 수 있는 바탕이 되는 것입니다.
3)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를 따르라.
▣ 마태복음 10장
37 아버지나 어머니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며
38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니라
39 자기 목숨을 얻는 자는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는 자는 얻으리라
▣ 1971.11.4(목) 하늘이 가는 길. 전본부교회.
051-025 하나님과 더불어 가는 길은 두 길이 아니라 하나의 길입니다. 그 하나의 길은 어떠한 길일 것이냐 하는 문제를 두고 볼 때 우리가 찾아내려면 쉽사리 찾아낼 수 있는 길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무엇이냐? 이 시대에 있어서 어떠한 종교보다도 하늘이라는 명제를 앞에 놓고 고생하고 수난길을 즐거이 가겠다고 나선 무리가 있다면 그게 일체 된 것이 아닐지라도 그래도 종교 가운데 제일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겠다고 뒤넘이치는 무리가 아닐 것이냐. 만일 지상에 하나님이 인연을 두고 생각할 수 있는 단체라면 그러한 곳 외에는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에도 끝까지 참는 자는 복이 있다고 했습니다. 끝까지 참는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 죽고자 하는 자가 사는 것입니다. 죽고자 하는 자만이 산다는 것입니다.
051-027 적병을 뒤에서 맞아 싸워야 하는 하나님의 입장인 것을 알고 "하늘이여, 나를 버리지 마옵소서. 내가 앞장서서 싸우겠나이다. 정면에서 나를 돌봐주시지 않더라도 저는 당신이 가시는 길을 당당코 가겠나이다. 어서 이 길을 갑시다" 하고 재촉하고 권고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이 나에게 대드는 원수를 방어해 주고 대신 싸워 줄 수 있고 또 내가 거기에 보조를 맞추어 행동을 같이함으로 말미암아 원수 세계에서 탈피할 수 있고, 사탄의 포위망을 뚫고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하늘이 데리고 가지 못해요.
이렇게 볼 때에 "하늘이어, 나를 도와주시옵소서" 하는 그 자체가 얼마나 위험천만한 것인가. 위험천만한 자리, 자기의 생명이 다할 수 있는 자리에 들어가더라도 "하늘이여, 나를 돌보지 마시고 당신이 가셔야 할 이 이상 심각한 자리로 어서 가시옵소서"라고 하게 된다면 그 자리는 하나님이 적진을 향하여 전진해 나가기 전에 이 무리를 끌고 가는 책임을 지겠다고 하는 지리가 아니겠느냐.
하나님이 가야 할 길 앞에는 원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조금만 방향이 틀어지면 언제든지 공격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하늘이 나를 피해 주고 나를 돌보지 말고 전진하기를 바라는 것이 신앙자가 가야 할 길이요, 신앙의 본질이 아니겠는가 하는 것을 우리는 생각해 봐야 되겠습니다.
여러분, 보세요. 오늘날 기독교 교인들 혹은 목사들이 기도하는 것을 보면 전부 다 하나님에게 뭘 해 달라고 합니다. 자기 아들딸 중심 삼고 "뭐 해 주십시오." 혹은 자기 교회 중심 삼고 "뭐 해 주십시오." 그렇게 수천 년 동안 기도해 온 교단이 어찌하여 지금 와서는 무력해졌는가?
그것은 이미 하나님이 계획하는 방향권과 하나님이 전투하고 있는 전쟁 마당과는 별도의 환경에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하나님을 대해 부르짖어도 하나님이 미칠 수 없고 올 수 없는 거리에 놓여 있는 것입니다.
* 그러면 오늘날 우리 통일교인들은 어떠냐? 그런 환경에서 다시 한번 자기 자신을 중심 삼고 생각해 보게 될 때 여러분들이 어려울 때에는 하나님을 찾는다는 것입니다. 어려울 때는 하나님을 찾는다구요. 무슨 문제가 생겨 가지고 자기가 수습하지 못하게 되면 "하나님, 날 도와주시옵소서. 제가 이제야 진짜 깨달았습니다."라고 합니다.
자기가 어려움을 당했을 때 하나님과 더불어 어려움을 당했다면 거기에는 기도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그대로 그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여러분이 잘못을 했으면 잘못한 것을 솔직히 고백하고 각오하라는 것입니다. 잘못을 했으면 잘못한 만큼 벌을 받아야 된다구요. 벌을 피해 가려는 자세보다 자기가 행한 데 대한 응보를 당연한 것으로 맞아들일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벌을 주는 데 있어서 열만큼의 벌을 줘야 하는데 사탄이 "에에 요 녀석 잘못했다."고 하면서 열 이상 혹은 백만큼의 벌을 주는 날에는 하나님이 동원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접근시킬 수 있는 길은 그 외에는 있을 수 없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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